함께하는 사람, 그날의 기분에 따라 다양하게 골라 마실 수 있는 칵테일. 미리 알고 가면 유익한 상황별 최고의 칵테일을 소개한다.
취하고 싶지 않을 때
Cacao Fizz 카카오 피즈
칵테일의 가장 큰 묘미는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술을 선택하여 즐길 수 있다는 점.
무엇을 얼마만큼 어떻게 배합하느냐에 따라 알코올 도수와 맛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술이 약한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소다수를 따를 때 ‘슈~’하는 소리에서 따온 피즈라는 귀여운 이름만도 모자라 음료 처럼 술술 넘어가는 편안함 때문에
여성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칵테일이 바로 카카오 피즈.
레시피 카카오 리큐어 45ml+레몬주스 20ml+설탕 1티스푼+소다수, 얼음 적당량
맛 소다수에 녹은 달콤한 카카오 향.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아메리칸 레모네이드, 스푸모니
이런 사람에게 딱! 술자리엔 끼고 싶지만 주량이 낮아 망설이던 이들.
이성을 유혹하고 싶을 때
Orgasm 오르가슴
이름만으로도 ‘후끈’ 달아오르는 칵테일이 몇 있다.
영화 <칵테일>에서 톰 크루즈를 유혹하기 위해 여성 손님이 줄기차게 주문하던 칵테일, 오르가슴이 대표할 만한 예.
달콤한 향과 맛에 끌려 상대를 유혹하기도 전에 자신이 먼저 취해버리지 않도록 주의!
레시피 아마레토 15ml+베일리스 아이리시 크림 20ml+깔루아 20ml+우유 15ml+생크림 15ml
맛 위스키와 크림으로 만든 베일리스 리큐어의 자극적인 단맛.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비트윈 더 시트
이런 사람에게 딱! 호시탐탐 섹스어필하고자 하는 작업남, 작업녀.
‘건배’를 외치고 싶을 때
Kir 키르
여럿이 함께하는 술자리에 건배가 빠질 수는 없는 법.
잔을 부딪치는 대신 얼굴 높이까지 술잔을 들어올리고 입으로만 ‘건배’를 외치는 칵테일은 분위기가 생명이다.
술자리를 시작하는 첫잔인 만큼 건배잔은 루비색의 화사한 색에 알코올이 그다지 강하지 않은 키르가 적격.
눈으로 한 번 건배를 하고 입으로 다시 건배를 외치며 목 안으로 칵테일을 넘기며 속으로 건배를 외쳐야 한다.
레시피 화이트 와인 4/5+크렘드카시스 1/5
맛 카시스의 새콤달콤한 풍미.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스프리처, 캄파리 소다
이런 사람에게 딱! 건배 하나로 분위기를 휘잡으려는 이.
키스를 기대하는 날에!
Grasshopper 그래스하퍼
환상적인 키스를 꿈꾸는 연인들은 칵테일 한잔도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결정적인 순간에 술 냄새, 음식 냄새로 키스를 망쳐버리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그린색 크림이 부드럽게 녹아 있는 그래스하퍼는 마실 때마다 상쾌한 민트 향이 입 안에 퍼져 상쾌하게 만든다.
특히 달콤한 그래스하퍼의 맛까지 오랫동안 입 안에 남아 있어 키스를 꿈꾸는 연인에겐 딱이다.
레시피 크렘 드 카카오(화이트)+생크림 20ml
맛 상쾌한 민트 향과 생크림의 부드러움.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골든 캐드락
이런 사람에게 딱! 키스 5분 전 입냄새가 걱정되는 소심남, 소심녀.
피부 보양을 원할 때
Amaretto Sour 아마레토 사워
술자리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올라오는 뾰루지와 한바탕 씨름을 벌이는 여성이라면 바텐더에게 아마레토 사워를 청할 것.
베이스로 사용된 아마레토 리큐어의 주 원료가 피부에 좋기로 소문난 살구씨이기 때문이다.
피부를 보양하는 셈치고 아마레토 사워를 즐겨라.
레시피 아마레토 56ml+레몬주스 21ml+설탕시럽 1dash+달걀흰자 1티스푼(선택 사항)
맛 달콤한 살구 맛과 새콤한 레몬주스의 절묘한 하모니.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슬로우피즈
이런 사람에게 딱! 계속되는 음주로 심신이 지친 직장녀.
터프함을 과시 하는 날 Shandy Gaff 섄디 개프 여름 한낮, 시원한 맥주 생각이 간절한 때! 칵테일은 자고로 한 모금 한 모금 음미하며 마시는 것이라는
‘고매함’을 깨고 벌컥벌컥 단숨에 들이켜는 ‘터프함’으로 승부하는 칵테일이 있다.
맥주를 베이스로 한 섄디 개프는 오리지널 맥주만큼이나 시원한 청량감으로
영국 비즈니스맨 사이에서 낮술로 인기를 끄는 칵테일 중 하나다.
레시피 진저에일 1/2+맥주 1/2 맛 생강 맛 나는 진저에일과 맥주의 쌉쌀한 조화. 알코올 등급 ★☆ 그 밖의 추천 모지토, 진토닉 이런 사람에게 딱! 시원한 맥주 한잔 간절한 갈증맨.
시작하는 연인들을 위하여 Tequila Sunrise 테킬라 선라이즈 일출 무렵의 붉게 타오르는 오렌지빛 하늘을 닮은 칵테일 테킬라 선라이즈는 연인들의 상기된 두 볼과 같다.
이제 막 떠오르는 태양을 의미한다고 하니 이름대로 갓 시작한 연인들이
나란히 바에 앉아 사랑을 속삭이기에 이만 한 칵테일이 또 어디 있을까?
레시피 오렌지주스 90ml+테킬라 45ml+그레나딘시럽 2티스푼 알코올 등급 ★★ 맛 오렌지주스와 그레나딘(석류 시럽)의 달콤한 과일향. 비슷한 칵테일 샴페인 프레이즈 이런 사람에게 딱! 이제 막 연애에 입문해 분위기 찾는 순진녀, 순진남.
다이어트를 접은 기념 날 Martini 마티니 식사하기 전에 마시는 칵테일은 식욕을 돋우기 위한 것으로
타액이나 위액의 분비가 활발해지도록 단맛보다 쌉쌀한 맛이 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여성은 맨해튼, 남성은 마티니를 선호한다.
주조 방법이 간단한 칵테일이지만 마티니에 자신 있는 바텐더들이 더 좋은 맛,
독특한 맛을 내려고 연구하는 덕에 레시피는 셀 수 없을 정도로 그 종류가 많다.
레시피 드라이 버무스 15ml+드라이진 45ml 맛 버무스의 진한 향과 드라이진의 강한 쓴맛.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맨해튼, 뱀부 이런 사람에게 딱! 식사 전 입맛 없는 약골 남녀.
이국의 정취가 그리울 때 San Francisco 샌프란시스코 칵테일에는 거리나 나라를 이미지로 해서 만든 것들이 있다.
지명이나 국명이 붙은 칵테일을 골라 그 나라의 이미지를 상상해보며 즐기는
‘앉아서 세계일주’도 칵테일을 마시는 또 하나의 묘미.
선명한 붉은빛은 매혹적인 도시 샌프란시스코의 야경을 그대로 옮겨온 것 같다.
레시피 오렌지 비터스 1dash +슬로진 20ml+드라이 버무스 20ml+스위트 버무스 20ml+아로마틱 비터스 1dash 맛 자두의 일종인 슬로베리를 원료로 한 리큐어인 슬로진이 내는 새콤달콤함.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코펜하겐 이런 사람에게 딱! 가만히 앉아서 세계일주 호사를 누리고자 하는 귀차니스트.
남성이 작업(?)할 때 Harvey Wallbanger 하비 월뱅어 알코올 도수는 높고 맛은 부드러워 경계 없이 한두 잔 마시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취하는 칵테일이 있을까?
모든 남성이 꿈꾸는 환상의 칵테일이 여기 있다. 여성에게는 경계 대상 1순위로,
남성에게는 숙지 대상 1순위로 손꼽히는 하비 월뱅어는 그 탁월한 성적(?)을 인정받아 ‘레이디 킬러’라는 별명도 얻었다.
레시피 보드카 45ml+갈리아노 2티스푼+오렌지주스 75ml 맛 향초, 약초로 만든 갈리아노 리큐어의 은은한 향과 오렌지주스의 상큼한 맛.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롱 아일랜드 아이스티, 핑크 레이디 이런 사람에게 딱! 호시탐탐 작업의 기회를 노리는 늑대남.
|

외로운 밤, 나 홀로 한잔
Old Fashioned 올드 패션
‘부어라, 마셔라’ 여럿이 시끌시끌하게 즐기는 술도 좋지만
홀로 고독하게 입술을 적시는 그 맛은 진정한 애주가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
‘고전 스타일’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100년 이상의 역사에서 오는
중후함이 느껴지는 올드 패션은 혼자일 때 더 돋보이는 클래식 칵테일.
레시피 앙고스투라 비터스 2dashes+각설탕 1개+버번 위스키 45ml
맛 100여 가지 약초로 만든 앙고스투라 비터스의 쓴맛.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김릿, 러스티네일
이런 사람에게 딱! 어두운 바에서 혼자 고독 씹기를 원하는 사람.
센스 있는 디저트 선택
Alexander 알렉산더
식사 후 마시는 알렉산더 칵테일은 디저트 케이크처럼 맛과 향이 부드러운게 특징.
영화 <술과 장미의 나날들>에서 잭 레먼이 술을 마시지 못하는 아내에게 권했다가
결국 그녀를 알코올 중독자로 만들었던 문제의 칵테일이 알렉산더였다면 말 다한 셈.
입가심도 되고 소화도 잘 되고 맛과 향까지 받쳐주니 밥 먹을 때마다 안 찾을 수가 없겠다.
레시피 생크림 15ml+브랜디 30ml+크렘드 카카오 15ml
맛 달콤한 향과 크리미한 느낌의 케이크.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스팅거, 사이드카
이런 사람에게 딱! 밥 먹고도 입이 심심한 사람.
따뜻함이 그리울 때
Hot Buttered Rum 핫 버터드 럼
칵테일에도 콜드 드링크와 핫 드링크가 있다.
뜨거운 김과 함께 올라오는 농후한 향기의 핫 드링크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추운 겨울날이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어울린다. 따뜻하게 데운 글라스에 뜨거운 물,
화이트럼 등을 붓고 버터를 살짝 띄운 핫 버터드 럼이 대표 예.
레시피 다 크럼 45ml+뜨거운 물 적당량+흑설탕 1티스푼+버터 1조각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핫 와인 그로그, 핫 브랜디 에그 녹
이런 사람에게 딱! 추운 겨울날, 따뜻한 어묵 국물이 생각날 때.
술 못 마셔도 걱정 끝
Flamingo 플라밍고
술을 전혀 못 하는 사람에겐 술자리만큼 곤혹스러운 자리가 없다.
다들 벌겋게 달아오른 자리에서 희멀건 냉수만 홀짝거릴 수도 없는 노릇이요, 그렇다고 아예 빠질 수도 없는 노릇이다.
플라밍고 같은 무알코올 칵테일은 술을 전혀 못 하는 사람을 위한 사교용 드링크로,
보기에는 같은 칵테일이니 전체적인 분위기 망칠 일 없고 본인도 술을 마시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레시피 얼음 파인애플주스 2온스+오렌지 2온스+그라나덴 시럽 1온스+레몬주스 1/3온스
맛 달다
알코올 등급 무알코올
비슷한 칵테일 셜리템플, 플로리다
이런 사람에게 딱! 술을 전혀 하지 못하지만 분위기를 망치고 싶지 않은 이들.
시원하게 자고 싶을 때
Mint Frappe 민트 프라페
프라페란 프랑스어로 ‘얼음을 차게 식힌다’는 의미로 잘게 부순 얼음을 가득 채운 글라스에 술을 따라 차게 식힌 스타일을 말한다.
민트 프라페는 프라페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칵테일로 민트의 맛과 향, 색감이 청량감을 더해줘
마셨을 때 입 안뿐 아니라 온몸이 서늘해진다. 더운 열기로 인한 무거운 머리를 맑게 해주는 대표 여름 칵테일.
레시피 크렘 드 망트(그린) 30~45ml+민트 적당량+얼음
맛 민트 향의 차고 상쾌한 맛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프로즌 다이커리, 싱가포르 슬링
이런 사람에게 딱! 뭘 먹어도 몸 속의 열을 주체하지 못하는 ‘인간 난로’.
빨리 취하고 싶을 때 Nikolaschka 니콜라시카 빠른 시간에 취해버리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단 몇 잔만으로도 취할 수 있는 독주를 베이스로 한 칵테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설탕이 묻은 슬라이스 레몬을 통째로 씹어 새콤한 맛이 입 안에 고루 퍼지면 브랜디를 한번에 털어 넣는
니콜라시카는 대표적인 독주. 독특하고 강렬한 맛을 느끼며 빨리 취하고 싶을 때 선택하면 좋다.
레시피 브랜디 적당량+슬라이스 레몬 1장+설탕 1티스푼 맛 레몬의 상큼함과 브랜디의 중후함.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어스퀘이크, 핑크진 이런 사람에게 딱! 몇 시간 전에 애인에게 차인 이별남, 이별녀.
해장을 하고 싶을 때 Bloody Mary 블러디 메리 밥 대신 술이라니,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이 식사 때 반주처럼 술을 즐겨하시긴 했지만 그렇다고 밥 대신 술을 드시진 않았다.
하지만 칵테일 중에는 수프나 샐러드처럼 간편한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것이 있다.
토마토주스를 듬뿍 넣어 만든 블러디 메리는 셀러리나 오이를 곁들이면
휴일 아침 식사로도 손색없을 만큼 건강에 좋은 칵테일이 된다.
레시피 보드카 45ml+토마토주스+얼음 적당량+레몬주스 1티스푼 맛 보드카의 깔끔함과 토마토 주스의 달콤한 조화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불샷, 호크 이런 사람에게 딱! 술 마신 다음날 밥 대신 해장술을 찾는 애주가.
수다 떨고 싶은 날 Paradise 파라다이스 친구와 수다 떨며 즐겁게 마시는 술이라면 밝은 이미지의 칵테일을 선택한다.
즐거운 이름의 칵테일, 유쾌한 모양이나 맛을 가진 칵테일은 술자리의 분위기도 덩달아 밝게 만든다.
금방 취해버리면 대화에 방해가 되므로 적절한 도수의 칵테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
레시피 드라이진 30ml+살구 브랜디 15ml+오렌지주스 15m 맛 살구와 오렌지의 새콤달콤한 만남.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아메리카노, 민트줄렙 이런 사람에게 딱! 적당히 취한 상태로 밤새도록 수다 떨기를 바라는 동성 친구.
터프한 남성미를 과시 Rusty Nail 러스티 네일 온몸을 휘감는 슈트는 흐트러짐 하나 없고, 쿠바산 시가를 입에 문 채
쓰디쓴 독주를 단번에 마셔버리는 남성에게 반하지 않을 여성은 없을 것이다.
영화에나 나옴직한 터프한 남성미를 갈망하는 자들은 러스트 네일을 주문할 것.
영국 왕실에서 마시던 고급 칵테일이라 품격도 지켜주며,
깔끔하게 떨어지는 드라이한 맛은 당신을 진짜 사나이로 만들어 줄 것이다.
레시피 드람뷰 20ml+스카치위스키 40ml 맛 스카치 위스키의 드라이함과 드람뷰의 단맛이 식후에 마시기 좋다. 알코올 등급 ★★★★☆ 비슷한 칵테일 블랙러시안 이런 사람에게 딱! 남성미를 자랑하고 싶은 터프가이.
특별한 만남을 위하여 Creative Cocktail 크리에이티브 칵테일 “당신을 위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칵테일이야.” 영화에서나 봄직한 일명 ‘작업용 멘트’가 가능한 곳이 바로 칵테일바다.
어느 바에서든 메뉴판에는 없지만 바텐더 저마다의 지식과 테크닉을 쏟아 부어 완성한 자신만의 레시피가 있기 때문.
딱히 이름이 정해진 것이 아니니 상대방의 이름이나 기념일의 성격에 맞춰 어울리는 이름을 붙여 선물하면 좋다.
생일이라면 탄생석과 같은 색의 칵테일을, 혹은 그날 입은 옷 색깔과 같은 칵테일을 바텐더에게 추천받아 볼 것.
레시피 일정치 않다. 맛 제각각 알코올 등급 측정 불가 비슷한 칵테일 있을 리 없다. 이런 사람에게 딱! 특별한 날을 기리기 위한 선남선녀.
|
이름만 들어도 맛을 예상할 수 있다 단어로 분류하는 칵테일 형태
쿨러 Cooler ‘차고 시원한 음료’라는 뜻.
증류주나 와인에 레몬이나 라임 등의 과즙이나 단맛 나는 탄산음료를 탄다.
와인쿨러처럼 탄산음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있다. ex) 하버드 쿨러, 와인쿨러 등
콜린스 Collins 증류주에 레몬주스와 설탕을 넣고 소다수를 탄다.
피즈보다 큰 글라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양이 많다. ex) 진 콜린스, 톰 콜린스 등
사워 Sour 증류주에 레몬주스와 설탕 등을 넣어 신맛과 단맛을 낸다. 소다수를 사용하기도 한다. ex) 위스키 사워, 브랜디 사워 등
하이볼 Highball 술에 탄산음료나 물을 탄 것.
베이스로 사용하는 술은 여러 가지가 있다. ex) 위스키 하이볼 등
벅 Buck 증류주에 레몬 과육, 과즙, 진저에일을 넣는다.
‘킥(Kick) 하는 힘이 있는 음료’라는 뜻. ex) 진 벅, 오렌지 벅 등
프라페 Frappe 칵테일글라스나 샴페인글라스에 잘게 부순 얼음을 채운 후 리큐어를 부어 빨대를 꽂는다.
재료를 얼음과 함께 셰이크하는 방법도 있다. ‘얼음으로 차게 만든’이라는 뜻. ex) 민트 프라페, 압생트 프라페 등
| |